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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신도-강화 도로]'영종~신도~강화 도로' 건설비 확보 방안 찾는다 ,기공식 후 '경제성' 문제로 묻혀 … 시, 사회공헌기금 출연 등 검토영종도소식 2017. 3. 6. 11:09
'영종~신도~강화 도로' 건설비 확보 방안 찾는다
기공식 후 '경제성' 문제로 묻혀 … 시, 사회공헌기금 출연 등 검토
인천 영종도에서 신도를 거쳐 강화도까지 다리를 놓는 도로 건설 사업이 타당성을 검증하는 절차에 돌입한다. 사업비 확보 방안과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논의되면서 도로 건설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영종~신도~강화 간 도로 건설 타당성 평가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1년간 진행되는 용역에서 교통 수요와 비용을 바탕으로 한 경제성, 민자 유치 가능성 등을 따져보기로 했다.
이 도로는 중구 영종도와 옹진군 북도면 신도, 강화군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계획되고 있다. 영종도~신도 구간 3.5㎞, 신도~강화도 구간 11.1㎞ 등 총 길이는 14.6㎞다. 시는 2차로로 건설하고, 향후 교통량이 늘어나면 4차로로 확장하려고 한다.
2차로로 건설했을 때 총 사업비는 4018억원으로 예상된다. 영종도~신도 구간 963억원, 신도~강화도 구간 3055억원이다. 4차로로 건설되면 총 사업비는 6398억원까지 늘어난다.
2010년 기공식까지 열었던 이 사업은 그동안 경제성에 발목 잡혔다. 2015년 최종 결과가 나온 타당성 조사에서 2차로 건설은 경제성을 보여주는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값이 0.76으로 나왔다. 4차로로 건설하면 0.59까지 떨어진다는 분석이 제시됐다. 보통 BC값이 1.0을 넘겨야 경제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부로부터도 외면을 받았다.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도 5개년(2016~2020) 계획'에도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이 도로를 재정 지원 사업으로 해달라는 건의도 병행했지만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사업비 확보 방안이 고개를 드는 점은 고무적이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상생협약을 맺은 시는 영종도~신도 구간 건설비를 지역사회 공헌기금 형태로 출연 받으려고 한다. 공항 소음 피해에 시달리는 북도면 주민들에 대한 보상 차원이다. 또 강화도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사업 시행자의 개발 이익금을 활용하는 방법도 검토되고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비를 지원이 불가능하면 민간 자본 유치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저작권자 ⓒ 인천일보 (http://www.incheonilbo.com)>'영종도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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