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S현장] 에잇시티 무산 용유도…적막감과 분노만 남았다
    부동산뉴스,소식 2013. 12. 30. 19:25

    [SS현장] 에잇시티 무산 용유도…적막감과 분노만 남았다

     

     

    에잇시티 사업이 좌초된 용유도에서는 방치된 건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 인천 용유도=송형근 인턴기자
    '에잇시티' 사업이 좌초된 용유도에서는 방치된 건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 인천 용유도=송형근 인턴기자

    [스포츠서울닷컴 l 인천 용유도=송형근 인턴기자]

    317조원 규모의 자금이 투입돼 '단군 이래 최대'라고 일컬어졌던 '에잇시티' 사업이 무산된 지 4개월. 개발사업이 진행됐어야 할 용유도에는 적막감과 주민들의 분노만이 남아있다.

    28일 인천시 용유도를 찾았다. 이곳은 지난해 초대형 관광단지인 '에잇시티' 사업이 본격화된다는 소식에 세간의 눈길이 쏠렸던 곳이다.

    '에잇시티'는 마카오의 약 3배인 79.5㎢(2404만평) 규모로 인근의 무의도와 간척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1억3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세계 최대의 유락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07년 기본 협약이 체결됐고 지난해 10월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사업을 발효하며 개발이 본격화됐다. 하지만 최대주주인 ㈜에잇시티가 지난 8월 초 사업시행자의 지위 확보를 위한 500억원을 마련하지 못해 사업이 좌초됐다.

    대규모 개발 사업이 무산된 후 주민들의 우려 목소리는 용유도 곳곳에서 들렸다. 용유도의 주민센터가 있는 마을 어귀에는 '에잇시티' 개발 사업 좌초에 대한 불만이 적힌 현수막이 여기저기 걸려있다.

    용유도의 마을 어귀에는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들이 걸려있다.
    용유도의 마을 어귀에는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들이 걸려있다.

    인근에서 만난 한 주민은 "10년 넘게 경제자유구역으로 묶여 개발도 못하다가 지난해부터 진짜 개발하는 줄 알았다. 건설 인부들이 들어온단 소식에 빚내서 건물도 짓고 새로 식당도 개업했는데 정말 큰일이다. 그래서 곳곳에 버려진 건물 투성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에잇시티' 사업을 믿고 건물을 신축한 주민들은 허탈감이 더 컸다. 지난 1999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의해 용유도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이면서 집수리조차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만 가능했던 이곳 주민들은 지난 2007년 '에잇시티' 사업이 발표 나고 용유도가 관광단지로 조성된다는 소식에 건물을 새로 지으며 그동안의 불편을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용유도 주민센터가 있는 마을만 하더라도 새로 지은 건물이 열동이 넘지만 다들 주인을 찾지 못하고 버려졌다.

    적막감이 감도는 마을의 분위기는 고스란히 공인중개업소까지 이어졌다. 최초 '에잇시티' 사업이 논의된 6년 전 80여개에 달했던 주변 공인중개업소도 세곳만 남았다. 인근의 한 공인중개사는 "개발 얘기 나오니 당연히 부동산도 요동치지 않겠느냐. 이 때문에 투자한 지역 주민들 망해간다. 일부 주민은 자살 시도를 한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다.

    한때 80여 곳에 달했던 공인중개업소도 이젠 세 곳밖에 남지 않을 정도로 용유도의 경제활동은 침체됐다.
    한때 80여 곳에 달했던 공인중개업소도 이젠 세 곳밖에 남지 않을 정도로 용유도의 경제활동은 침체됐다.

    용유도 개발주민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의 피해액을 2조원으로 추산했다. 1999년부터 경제자유구역으로 묶여 매매거래가 무산됐고 건물과 부동산이 헐값에 경매되면서 손해 본 투자액을 합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용유도의 주민 숫자인 5300명으로 나눠보면 1인당 3억7000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용유도와 인근 무의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상안을 배제한 채 앞으로 개발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있다. 최초 사업 면적의 14.9%만 민간 개발을 하고 나머지 지역은 내년 8월까지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방침에 대해 용유도의 주민 대부분은 불만을 쏟아냈다. 앞으로 개발되는 지역도 처음 개발 논의 때보다 턱없이 적은 규모고 개발제한에 묶여 보낸 14년의 세월 동안의 피해를 보상 받아야 한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현재 주민공청회가 진행 중이며 주민들이 사업 방침에 대해 반발하는 사실은 알고 있다. 사업이 무산돼 주민 피해가 있지만 보상액 산정엔 고려해야 할 게 많다. 다른 방식의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고 내년 중에 나머지 지역은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되면 자연스레 개발될 것이라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 같다"라고 대답했다.

    x12xsado@media.sportsseoul.com
    비즈포커스 bizfocus@media.sportsseoul.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