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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공항철도 완전개통..서울역~인천 40분대로 이동
    부동산뉴스,소식 2014. 6. 30. 10:27

     

    인천공항철도 완전개통..서울역~인천 40분대로 이동

     

    29일부터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국토해양부는 서울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4㎞ 구간인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사업이 완공돼 28일 개통식을 갖고 29일부터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 전 구간 운행과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통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첫차는 서울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출발하며 인천국제공항역에서는 5시 20분에 출발한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총사업비 4조2184억원이 투입된 국내 최대 민자 SOC 사업이다. 2001년 첫 삽을 뜬지 10년 만에 서울역~인천국제공항 43분 시대를 열게 됐다.



    이번에 개통하는 서울역~김포공항 구간엔 총사업비 2조4811억원이 투입됐다. 2004년 1월 1일 공사에 착수한 지 7년 만이며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홍대입구역, 공덕역(2011년말 개통), 서울역 등 4개 역과 도심공항터미널이 운영된다. 김포공항~인천공항 구간(37.6㎞)은 2007년 3월 23일에 개통돼 인천국제공항역, 공항화물청사역, 운서역, 검암역, 계양역, 김포공항역 등 총 6개 역이 현재 운영 중이다.

    공항철도 전 구간이 개통되면서 영종도 등 인천 서북부 지역도 서울 출퇴근권으로 포함됐다. 국토부는 “좁게는 인천 3개 구와 서울 7개 구 주민 320만명, 넓게는 서울 양천구와 영등포구, 경기 고양시 등 500만명이 공항철도를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2단계 구간 신설 역은 모두 환승역이며 총 10개 역 중 6개 역이 수도권 지하철과 연결된다. 공항철도 운행횟수는 1일 214회에서 422회(왕복)로 늘어나고 모든 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는 6분 간격(검암~인천국제공항 구간은 12분 간격), 서울역~인천국제공항을 직통으로 달리는 열차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운임도 대폭 줄어든다. 서울역~인천국제공항은 5300원에서 3700원으로, 서울역~김포공항은 1900원에서 1200원으로 낮아진다. 국토부는 이번 운임인하로 공항철도 이용객이 2016년까지 하루에 28만여명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도심공항터미널은 이용객들이 오전에 미리 짐을 맡기고 업무 및 도심관광 등을 즐기고 오후에 공항으로 떠날 수 있는 ‘모닝체크인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도심공항터미널의 편리성을 알리기 위해 직통열차 승객에게만 제공하는 수하물탁송 서비스를 내년 3월 31일까지 일반열차 승객에게도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KTX 수혜지역 범위와 공항철도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공항철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2012년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 대책에는 공항철도 노선을 이용해 KTX를 인천공항까지 직결 운행하고 서울역에 공항철도와 1 ·4호선 지하 환승 통로를 설치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KTX가 인천공항까지 운행되면 리무진으로 6시간 걸리던 부산~인천공항 운행시간이 2시간 40분대로 줄어들고 서울역~인천공항도 43분에서 28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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