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韓銀 4개월째 금리동결…연내 1.25% 유지할까(종합)
    부동산뉴스,소식 2016. 10. 13. 11:26

    韓銀 4개월째 금리동결…연내 1.25% 유지할까(종합)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최동수 기자] [시장 연내동결 전망 우세…가계부채 증가세 진정돼야 추가인하 검토할 듯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은행이 13일 열린 10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예상대로 1.25%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지난 6월 전격적인 금리인하 이후 4개월째 동결기조를 이어갔다.

    올해 3분기 경기상황이 크게 악화되지 않은 데다 가계부채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이와 함께 미국이 12월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은 점도 고려된 결정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10월 금통위 금리동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8일(현지 시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책여력이 없는 건 아니지만 지금은 금융안정 리스크가 많이 커져 있어 조심스럽다”며 추가 금리인하에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시장의 관심은 향후 한은 통화정책 방향성이다. 저물가·저성장이 지속되는 경제 여건을 고려하면 한은이 당장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낮다. 당분간 금리동결과 인하라는 두 가지 선택지를 놓고 고민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8월 금통위 전후만 하더라도 시장 안팎에선 10~11월 한 차례 금리인하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9월 금통위 이후 분위기가 달라졌다.

    이 총재를 비롯해 다수의 금통위원들이 성장보다는 금융안정을 중시하는 매파적 발언을 쏟아낸 영향이 컸다.

    이미 시장 기대심리는 금리동결에 방점을 찍은 상태였다. 10월 금통위에 앞서 금융투자협회가 채권시장 전문가 2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98%가 금리동결을 예상했다. 통상 금통위에서 앞서 금리동결 가능성이 높더라도 응답률이 70~80%대 였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향후 한은의 금리경로는 미국 금리보다 국내 가계부채가 우선 고려될 전망이다.

    미국 금리인상은 국내 자본유출 가능성을 높이는 리스크 요인이나 국내 경제 펀더멘털을 고려하면 1~2회 정도의 금리인상은 충분히 감내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한은 고위 인사는 “우리나라가 순채권국이어서 일부 자본유출이 발생해도 흡수할 여력이 있는 편”이라며 “장기간 경상수지 흑자로 외환보유액도 사상 최대치인 점을 고려하면 미국이 단기간에 여러 차례 금리인상을 하지 않는 이상 금융리스크가 번질 가능성은 낮다”고 했다.

    한은 내부적으로는 누증된 가계부채로 국내 소비가 위축되고, 저신용자들의 비은행권 대출상환 리스크가 높아지는 것이 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정부 대책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 가계부채 증가세는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9월 은행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 잔액은 688조4000억원으로 전월대비 6조1000억원 증가했다. 가계대출이 역대 가장 많이 늘었던 지난해를 제외한 2010~2014년 9월 평균 가계대출 증가액은 1조6000억원이다. 올해 9월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평년의 3.8배에 달하는 셈이다.

    이를 고려할 때 가계부채 증가세가 진정되기 전까지 한은이 연내 금리동결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최근 현대차 파업 장기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생산중단 등 예상치 못한 돌발악재로 경기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어 동결기조를 언제까지 이어갈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시장 관계자들은 한은이 올해 4분기 경제지표를 확인한 뒤 내년 상반기 추가 금리인하를 저울질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선 하나투자증권 연구원은 “12월 미국 금리인상이 유력한 가운데 그동안 가계부채 문제점을 거론했던 한은 금통위가 연내 추가 금리인하를 선택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내년 상반기쯤 추가 금리인하 논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다만 일각에선 한은이 내년 성장률 전망치(2.9%)를 대폭 하향 조정할 경우 금리인하 검토 시기가 앞당겨 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유엄식 기자 usyoo@, 최동수 기자 firefl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