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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영종도, 주민들 민자교량 통행료 지원 언제까지?부동산뉴스,소식 2012. 12. 28. 18:27
인천 영종도와 인근지역 주민들이 인천시내를 오가는데 이용되는 민자교량 이용 통행료에 대한 지원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8년 10월부터 중구 영종·용유·무의·잠진과 옹진군 북도면의 실제 거주민에 한해 인천·영종대교 통행료를 지원해 왔다. 하루 1차례 왕복 기준으로 주민 1명당 7천400원의 통행료를 지원하고 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왕복 통행료 1만1천600원 중 4천200원만 내고 인천대교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 통행료 지원 조례’가 내년 3월 만료됨에 따라 조례 제정 취지와 타 지역 주민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원칙적으로는 내년 3월31일 까지만 통행료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영종하늘도시 입주가 완료되는 2013년 3월까지만 지원한다고 조례에 명시돼 있다”며 “통행료 지원을 계속하는 것은 다른 인천 지역 주민들에게 역차별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의회도 지난 9월 열린 임시회에서 시의 통행료 지원을 오는 2016년까지 연장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안 심의를 보류한 바 있다.
영종도 주민들은 통행료 지원이 중단될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영종하늘도시 입주자 최모(45·여)씨는 “분양 당시 무료 도로인 제3연륙교를 지어 준다고 해서 분양을 받았다”며 “제3연륙교도 짓지않으면서 통행료 지원까지 중단하면 여기 사람들은 섬에만 갖혀 살라는 말이냐”고 되물었다.
영종도에서 남동구 구월동으로 매일 출퇴근하는 김모(56)씨는 “인천시의 예산이 빠듯한 건 알지만, 하루에 1만원이 넘는 통행료를 거의 매일 내고 다니라고 하는 건 말이 안된다”며 “지원이 안 되면 이사를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작정”이라고 토로했다.
시의 극심한 재정난도 통행료 지원 중단의 한 이유로 꼽힌다.
현재 통행료 지원은 전액 시비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1년간 민자교량 통행료 지원비로 5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시는 통행료 지원이 연장되고 영종하늘도시 입주가 완료돼 1만여 가구가 추가로 유입되면 통행료 지원비로 한 해 100억원 가량의 예산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입주가 끝나 영종 지역만 2만6천여 가구가 거주하게 되면 지금보다 배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예산을 전부 시가 부담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시는 관할 기초자치단체인 중구와 옹진군이 통행료 지원 예산을 같이 부담할 경우 지원을 연장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또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일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부동산뉴스,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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